Viewple - 새로운 리뷰 사이트

http://blog.daum.net/kwondoh/7757726  - 여기에 이 사이트 가입 후기가 있으니, 굳이 가입하지 않고도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방명록에 사이트 홍보 글이 하나 올라와 있길래, 가서 가입도 해보고 사이트도 둘러 봤는데.
아직은 누가 무슨 리뷰를 올렸는지는 보여주질 않아서, 언제 한번에 빵 터트리려나 하는 생각만 했음.
리뷰를 링크 방식으로 올리는 것도 아니고, 글 자체를 다시 게시판에 올려야 하는 방식이라,
아무래도 리뷰라는 데이터를 쥐고 있겠다는 생각인가..했다.

이제 인터넷에서 리뷰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스케일이 커져서 그런가.
저런 리뷰 정보를 모아서 광고랑 엮으면 돈 좀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
결국 컨텐츠 생산자, 여기서는 리뷰어들이 작성한 리뷰들을 단순 유통하겠다는 의도인데,
자체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지 않는 웹서비스가, 장기적인 성공을 가져다 줄지는 의문이다.

1. 대한민국에서 일정 이상의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사람들은 한정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
2. 그들이 어느 특정한 웹사이트에 소속되어 특정한 컨텐츠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할 때,
과연 리뷰사이트에서 얼마나 양질의 컨텐츠를 소유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또한 링크 방식이 아닌, 게시판 등록 방식으로 어느 정도 검색에 노출을 시킬 수 있을지도 말이다.

좋은 웹서비스가 많이 나와주는 것은 아무래도 좋은 일이지만,
리뷰를 잘 쓰는 사람들에게는, 혹은 리뷰를 많이 써놓은 사람들에게는
이번 뷰플이 내건 이벤트 상금이 매력적이겠지만,

뷰플이 그리 큰 돈을 쓰지 않고 많은 리뷰를 모았다면서 자축하지 않고,
어떻게하면 돈이 될 수 있는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지 준비를 해두고 있을지 보여줬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