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광고달기에 대한 짧은 글들

Http://www.mediamob.co.kr/kukl4719/Blog.aspx?ID=170499
위 주소에 있는 제 미디어몹 블로그에 작성한 글입니다. 여기에도 그냥 올려둡니다.


너무 어렵네요. 미디어 몹에 계신 분들께 정리해 드리고 싶었는데, 사실 저도 확실하게 알고 싶었고요. 일단 짧게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놓고 스스로도 정리하고 다른 분들에게도 알려드리는 그러한 글 하나 작성하겠습니다. 대충 서둘러 쓴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블로그와 광고에 대한 제 생각이니 너무 진지하게는 보지 마시고 이렇구나하고 읽고 넘어가 주세요.

1.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나 올블로그에서 주선하는(이 표현이 적당한지 모르겠지만) 광고 들은 사실 상, 거의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는 것.

1-2. 정말 한국에서 파워블로그라고 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광고대행업에 가입해서 광고를 설치하는 방법 말고도 직접 광고를 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서 광고를 받아 설치하기도 함. 정말 잘 나가고 알려진 블로그에서는 가능함.

2. 이러한 광고(이 후 '애드센스'라고 하겠음)들은 블로그에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클릭을 유도하고 그 클릭 수 만큼 돈을 블로거 에게 준다는 것.

3. 한 번 클릭에 0.1$ 정도? 더 적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것들은 구글에서 확실하게 알려주지 않는다. (나 같아도 알려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 다만 광고 계산하는 프로그램이나(플러그 인 일지도. 이것은 안 써봐서 모르겠다.) 계산 법이 존재하기는 하는 듯.

4. 티스토리 등을 포함한 설치형 블로그(이 표현이 아닐 수도)에서는 스킨이 교체 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를 달 수 있고, 심지어 포스팅한 글인지 광고인지 모르게 교묘하게 설치되어 있어서 블로그를 찾아온 사람들이 멋모르고 클릭하는 경우도 다량 존재하기도..
(사실 많은 블로그에서 효과적인 광고 설치법을 연구하고 포스팅하고 있음. 돈을 많이 받기 위해 연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다고 다들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나는 노코맨트.)

5. 네이버 블로그나 미디어몹같은 블로그도 작성된 포스트 마다 광고를 설치할 수 있기는 하나 사실 상 블로그에 설치된 광고와 함꼐 설치되어야 더 효과가 있는 듯.
(광고가 하나 인 것 보다 두개 세개 늘어갈수록 클릭할 확률이 높을 수 있겠다.)

6. 구글의 방침 상, 블로그에서 클릭을 해달라는 말이나 블로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영향을 끼칠만한 광고에 관한 어떠한 글도 써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음. 당연한 것 같음.

6-1. 자기 블로그에 있던 광고를 자기가 클릭해도 문제가 발생. 심지어는 구글을 로그인했던 컴퓨터(IP 겠죠.)에서 클릭하는 것 만으로도 부정클릭을 확인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음. 구글에서야 이런 것들은 철저해야 한다고 생각.

6-2. 그러면 대학교 컴실이나 게임방 혹은 도서관 컴퓨터에서 정기적으로 자기 블로그에 들어가 광고를 클릭하면 부정클릭에 안걸리지 않을까? 최소한 실험해 본 사람은 있을 것 같다. ㅎ

6-3. 아.... 부정클릭이라고 생각되면, 구글에서 계정회수 및 지금까지 쌓여있던 돈을 회수해간다고 하니, 조심해야 함.

7. 한국에서 시작된 몇몇 이러한 광고들은 아직 애드센스보다는 적은 수익을 가져온다고 함. 아직은... 하지만 점점 많은 곳에서 이러한 형태의 광고대행업(혹은 연결책)을 하려고 하고 있으며 많이 하고 있다. 외국은 더 많다고 함.

7-1. 사실, 외국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몇몇 사람들이 일반인들의 연봉에 비할만한 수준의 광고료를 받고 있다고 한다.(그 정도는 아닌가.. ㅡㅡ^) 그 소식을 듣고 다들 열심인 것임.

8. 구글에 가입하고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작업은 그리 귀찮지는 않았음. 어렵지도 않았고, 하지만 광고 하나 하나 설치하기 위해서는 크기 색깔 모양 등 다양한 것들을 설정해야 하고 그렇게 설정된 하나의 광고판은 하나의 링크를 가지기 때문에 어느 광고가 더 잘 클릭되고 효과가 높은지 알 수 있음.

8-1. 광고 설치와 사용에 관한 것은 우선 애드센스 등을 가입하고 스스로 배우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함. 돈에 관련된 것이어서 친절하게 잘 해놓고 있음. (하지만 아무도 교과서만으로 공부를 하지는 않듯이 무수한 참고서들은 각 블로그에서 확인하면 되겠음.)

9. 다음에서 블로거 뉴스를 만들면서 많은 사람들이 그 블로거 뉴스를 신청하는 이유가 블로거 뉴스에 한번 오르면 어마어마한 트래픽으로 인해 큰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함.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지만 네이버나 다음같이 큰 포탈 메인페이지에 한번 올라가면 무지막지한 트래픽이 돈을 들고 온다는 ... (그래서 네이버가 자기네 블로그로만 검색결과를 노출시키는 행위를 한 뒤, 여타 다른 독립형 블로거들이 들고 일어났다는 것. (사실 더 복잡하겠지만) 클릭으로 인한 광고비가 있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본다면, 그것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

9-1. 그래서 몇몇 이러한 사태를 우려하는 블로거들은 인터넷 포탈에 종속되어 있는 인터넷 신문사들과 다를 바 없는 행위라고 걱정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음.
(나 같은 경우에도 내 글이 미디어몹 메인에 걸리면 흐믓하고 기분 좋은데, 돈을 100$ 200$ 버는 입장에서는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면 종속이던 독립이던 신경쓰지 않고 열심히 메인에 올리고 싶어 할 것 같음.)

10. 100불 이상의 광고료가 모여야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괜히 설치하고는 5~6$ 벌고는 포기하고 광고를 내리는 사람도 많음. 역시 글이 좋아야 광고료도 모이는 것!

10-1. 그래서 여러명이 모인 다음,  한 계정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한 계정에서 여러 사이트에 광고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이용, 10$정도 돈이 들어오는 블로거 10명이 있으면 좀 더 빠른 시일 내에 적은 돈이나마 받을 수 있는 방식인 듯 하다. 어느 광고에서 돈이 얼마 들어왔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

10-2. 최근 불펌블로그나 신문기사나 동영상만 올리거나, 야한 사진, 오늘의 이슈 등, 사람들이 많이 몰릴 만한 낚시성 글을 가지고 광고료만 벌겠다는 무리들이 등장한 것도 애드센스 의 등장과 무관하지 않을 듯. 물론 자기네가 쓰기 위해 스크랩하고 퍼가는 무리들도 있지만 요즘엔 그 정도가 더 심해졌다. 최근 블로그 검색에서도 이러한 것들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검색시 배재 혹은 분류할 건지가 좋은 검색의 척도가 될 듯 함.

11. 올블로그(www.allblog.net ) 에서 애드센스 라고 검색하면 머 대충 다 나올 만한 내용들임.

12. 기존에 많은 글들을 써놓고 있던 올드유저들은 단지 광고를 달면서 기 존 컨탠츠들이 검색에 잘 걸리도록 제목이나 태그를 잘 다듬는 다면 지금 광고를 달면서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보다 더 돈을 많이 벌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임.

13. 좋아하는 블로깅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것도 좋고, 돈을 목적으로 인기있는 포스트를 작성하겠다고 노력하는 것도 좋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할 수록 한국의 블로고스피어는 성장할테니까.

  혹시 궁금하거나 이건 아닌데 잘 못 알고 계신 것 아니에요 라고 말씀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리플로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도 다시 확인해 봐야 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