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통계 와 잡담 -다른나라 사람들에게는 꽤나 흥미로울 수 있는 숫자들-


 과제 건도 있고 해서 통계청 홈페이지를 찾았습니다. 사실 처음입니다. 각종 통계를 이렇게 쉽게 볼 수 있군요. 인터넷 강국 우리나라 화이팅!.. 이 아니라,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겠더군요. 각종 통계 정보 와 함께 댓글까지 달 수 있게한 센스까지 뭐 재미있습니다. 역시 사이트가 사이트라 건전하고 건설적이고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는 댓글까지 .. 아직 우리나라는 죽지 않았다!.. 아.. 무슨 소리를.. 하여튼!

 인구구조 관련 자료를 좀 가져왔습니다. 국가에서 하는 일이고 국민에게 주는 정보일테니 그냥 가져왔습니다. 설마 이거 불법은 아니겠죠? 갑자기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빌려보던 친구가 생각납니다. 자기는 등록금 만큼의 책을 보겠다고 하더군요. 그 녀석한테는 책값이 비싼게 편할 겁니다. 장학금까지 타 먹는 주제에! 학교에서 돈을 벌려는 수작이냐! 라고 따졌지만 사실 제 등록금 만큼의 책까지 봐주길 바랬습니다. 장학금면제 거든요. 저...
 
 우선 자료에 대한 심도깊은 분석이나 조국인 대한민국을 걱정하는 젊은이의 깊은 시름 같은 건 없겠지만, 역시 사실과 사실을 기반으로한 추정 이군요.. 통계. 이건 꽤나 -다른 나라 국민이라면- 재미있는 결과가 많습니다.

 <남녀별 인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녀별 연령별 인구구조

(사족입니다만, 블로그에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저한테는 레포트를 쓰는 것과 같군요. 원래 이렇게 글쓰기가 힘듭니까. 싸이월드 방명록같이 편하게 글 쓸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군요.)

노래라도 불러본다면 "인구는 줄어드는 구나~ 룰루랄라. 남자도 줄고 여자도 주네~~ 근데 여자보다 남자가 적어지겠구나~ 얼쑤" 정도 입니다. 중학교때 선생님이 말씀하시길, "너네 장가도 못가 이넘들아~ 공부안하면 장가도 못가!" 라고 하셨지만 거짓말이시군요. 2050년이면 여자 100명에 남자는 96명입니다! 그리고!! 저는 70대 입니다. 으하하하하~ 아..ㅡㅡ;; 무슨 말을 하는 거지? .. 사실 남녀 인구 비율과 결혼하고 못하고는 상관이 없겠죠. 인구감소는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많은 분들이 말씀하십니다.  네이버에 '인구감소 문제점'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초등학교 5학년이신 분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별 인구>

더 쉽게 말할 수 있겠군요. 65세 인구수가 15-64세 인구수를 따라올지도 모르겠다. 뭐 성급한 판단입니다. 2050년대가 와도 안 따라온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70대가 되면 아직 손자가 없다고 징징댈 것 같은 몇몇 친구들이 떠오릅니다. 저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뭘? 할 말 없습니다. 65세로 잡혀있는 분류를 좀 상향 조절할 필요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70세에 놀고 있을 제가 도무지 떠오르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20대 후반에 놀고 있을 지도 모르겠다는 걱정은 많이 하고 있지만요. 취직이 잘되어야 할텐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생 사망 추이


<출생사망추이>
사망율은 일정한데 출산율이 줄어드는 군요. 이것으로 인구감소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수명이 점점 증가하는 상황이니 인구 감소의 의미를 좀 크게 잡을 수도 있겠습니다. 있는 사람도 떠나는데 누가 낳아 기르냐? 쪽으로 가면 미디어몹이나 올블로그쪽에서 메인에 올려주겠군요. 그럼 바람잡이가 되겠죠, 저? ㅎㅎㅎ 저만 글쓰면서 웃고 있을 것 같아 얼굴이 빨개집니다.

오늘인가 어제 일간지 1면에서 본 내용입니다.

○ 출생아수: 45만 2천 명 (2005년 43만 8천 명보다 약 1만 4천명 증가) - 이는 최근 초혼 증가와 초혼연령 상승의 둔화, 출산관련 정책 등으로 2000년 이후 지속되던 감소세가 6년 만에 증가로 반전된 것으로 보임
○ 조(粗)출생률 : 9.3명 (2005년 9.0명보다 0.3명 증가)
○ 합계출산율: 1.13명
- 매년 감소하던 합계출산율이 2005년 1.08명으로 최저를 기록한 후 3년 만에 증가로 반등 ○ 30대 초반(30~34세) : 1만 1천 명 증가, 30대 후반(35~39세): 7천 명 증가
- 30대 출산이 출생아 수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남
○ 20대의 출생아 수는 전년대비 약 3천 명 감소함
○ 모의 평균출산연령 : 30.4세 (2005년 30.2세보다 0.2세 높아짐)
○ 30대 초반(30~34세) 연령층의 출산율: 90.4명(2005년 82.4명보다 8.0명 높음)
- 처음으로 모든 연령층 중 가장 높은 출산율을 보임
○ 첫째 아의 출생: 23만 3천 명 (2005년보다 약 9천 명 증가)
-  첫째 아의 출생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것도 통계청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신문기사가 이런 곳에서 정보를 얻어서 나오는 군요. 라고 속단해봅니다. 좋은 일입니다. 같이 즐거워합시다 라고 하는 기사니까  이런 기사는 많이 나올수록 좋죠. 30대의 출산이 부각되었습니다. 그렇군요. 30대 출산이라 늦게 결혼하니까. (갑자기 영어만 나올 때가 있는데 그땐 앞에 적혀있는 한글을 몇자 ctrl+c , v 를 하면 한글이 나오더군요. 지금 그랬습니다. )

제가 이거 왜 쓴거죠? 모르겠습니다. 이게 바로 "블로거의 의무"라는 것이군요... 라는 것은 말도 안되고, 분명 팀플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거 모대학 모교수님의 마케팅원론 팀플관련 특히 7조에서 사용할 것이니 건들지 말라고 하면 ... 안되겠죠? ㅎㅎ 제가 쓰고도 제가 웃었습니다. 통계청 자료가지고 수다만 떨었습니다.
아.
그러면 이건 국민을 위한 포스트군요. ^^